블로그 수익화를 위해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준비중이신가요? 금새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 같지만 처음부터 복병에 부딪힙니다. 바로 승인에 탈락하기 때문이죠.

분명 열심히 글을 썼는데 왜 그럴까… 구글이 어떤 기준으로 승인을 내리는지도 모르겠고. 그래서 일명 애드고시라고 불릴 만큼 난이도가 높다고 여겨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애드고시를 합격한 선배 입장에서 애드센스 승인 확률을 높이는 핵심 포인트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받은 사이트 목록

애드센스 승인, 왜 어렵게 느껴질까?

승인 자체가 ‘복불복’

애드센스 승인은 ‘복불복’처럼 느껴집니다. 이유는 구글이 심사기준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죠.

애드센스 승인은 정책 위반 여부를 자동화된 시스템과 수작업 리뷰가 혼합해 판단하여 결정됩니다. 대부분은 로봇에 의해 진행되지만 간혹 사람이 체크하기도 한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같은 컨텐츠 유형이이어도 심사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서 합격과 불합격의 경계가 모호한 편입니다. 그래서 복불복이리고 보는게 조금은 타당할 수 있습니다.

실패 후 겪는 흔한 착각들

많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심사에서 탈락한 후 일반적으로 겪는 오해들을 살펴볼게요.

먼저 콘텐츠가 충분히 많다고 생각한 경우입니다. 보통 포스팅 10개 이상 작성하면 된다고 생각하며 승인을 신청하는데요. 블로거 중에서는 100건 이상을 작성하고도 승인되지 않기도 합니다. 글 개수보다 중요한건 내용이라는 점에 무게가 실립니다.

또한 사이트 구조에 대한 오해입니다. 카테고리가 몇개 있어야 한다더라도 비슷한 유형입니다. 사실 카테고리 자체는 크게 중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한 개의 카테고리라도 컨텐츠가 충분한 양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승인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한개 사이트는 100여개 글이 있었지만 특정 카테고리 글이 2개여서 승인이 나지 않았던 적이 있습니다. 반면 1개 카테고리에 10개 글이 있는 사이트는 승인이 났었습니다.


구글이 좋아하는 블로그

콘텐츠 중심인 사이트

구글은 ‘사람 중심(person-first)’의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를 선호합니다. 이는 단순한 정보 나열이 아니라, 독자가 실제로 필요로 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깊이 있는 글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챗GPT 등 Ai로 작성한 글을 그대로 복붙 한 것 같은 글은 높게 평하가지 않습니다. Ai로 작성했다고 하더라도 사람의 손을 거쳐 보완 후 등록하길 추천합니다.

빠르게 로딩되는 구조 (모바일 최적화 중요)

페이지 로딩 속도는 중요합니다. 특히 모바일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이는 향후 구글 검색 순위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사실 새로 개설한 사이트의 경우 데이터양이 적어 이 부분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는 합니다. 대신 무거운 이미지를 여러장 등록하는 행위는 애드센스 승인 기간 중에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중복 컨텐츠가 없는 사이트

작성하는 글이 외부 사이트 글과 유사도가 높을 경우 애드센스 승인이 불합격 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Ai를 통한 글 작성시 유의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다른 글을 참고하되 자신만의 문체로 다듬거나 내용을 보충/보완하여 컨텐츠를 구성해야 합니다. 중복문서는 구글에서 칼같이 잡아냅니다.

방문자에게 유익한 내용인가

애드센스 승인 기준에도 나오는 핵심입니다. 블로그 글이 방문자의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단순한 광고 유도로만 구성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승인준비 중에는 쿠팡 광고 등 외부 광고를 달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주제’에 대한 전문성이 있어야 합니다. 전문성 연출은 어렵지 않습니다. 하나의 주제에 대해서 관련 컨텐츠를 여러개 다루면 됩니다. 저의 경우도 ‘디지털 도구’를 중심 주제로 잡고 10편 이상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콘텐츠 개수, 글자 수, 카테고리 기준은?

평균 포스팅 수 및 카테고리 수

구글 애드센스 승인 시점에 블로그에는 최소 10~20개 이상의 양질의 게시물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주제가 분산되지 않게, 각 카테고리마다 일정 수준의 콘텐츠가 확보되어 있어야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카테고리는 여러개 만들기 보다 한 개의 카테고리에 집중해서 글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글자 수: 1,000자 이상

각 게시물은 최소 1,000자 이상 작성하는 것이 안정적입니다. 1,200~1,500자 이상의 심층 콘텐츠가 더 높은 평가를 받습니다. 챗GPT 등 Ai툴을 활용하면 2,000자 이상도 작성이 어렵지 않습니다.

또한 대표 이미지는 최소 1장 이상 포함시켜 주세요. 물론 이미지가 전혀 없이도 승인 되었다는 사례들도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내용과 관련한 이미지를 넣어 내용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unsplash같은 무료 이미지 사이트를 이용해 보세요.

‘소개/연락처/문의’ 포함

간과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소개(About)’, ‘연락처(Contact)’, ‘개인정보처리방침(Privacy Policy)’ 등 핵심 페이지가 1차 메뉴에 포함되어 있으면 방문자는 사이트에 신뢰를 갖기 쉽습니다. 물론 구글 심사팀에도 영향을 줄 수를 높일 수 있어 유리합니다.

최소한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작성해서 넣어두시길 추천합니다. 어떤 내용을 넣어야할지 모를 때는 구글의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필수 콘텐츠‘를 그대로 복사/붙여넣기 하셔도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은 결코 단순한 운에 맡길 문제가 아닙니다. 기본 원칙을 지키고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를 꾸준히 등록 한다면 충분히 승인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몇차례 실패가 있었습니다만 B노마드는 일주일만에 승인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들의 애드센스 승인을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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